티스토리 뷰

 

옵션투자 질문 댓글

"아직 가입 전인가요? 로빈후드 주식 한주 공짜로 받으세요! 애플? 구글? 클릭해서 1주 받고, 저도 1주 받아요. :)"

 

안녕하세요. 이선아입니다.

댓글로 질문하신 로빈후드 옵션트레이딩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먼저, 옵션트레이딩은 변동성이 높아 투자금의 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실제로 옵션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원금 보존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꼭 신중하십시오.


다음으로, 로빈후드 옵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현재 로빈후드는 수수료 무료의 증권 거래를 기본으로 할 뿐만 아니라, 무료 옵션트레이딩(Free Option Trading)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빈후드는 매수, 매도, 교환 옵션시 커미션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또한 최소한의 증거금(Deposit)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월수수료(Monthly fee)가 없고, 설령 로빈후드 골드 멤버가 아니더라도 옵션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빈후드 멤버로서 주식 거래를 함이 확인된 후 웨이팅리스트에서 기다리다가 옵션트레이딩 사인업 기회를 받아야 무료 옵션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옵션 사인업 기회는 거래를 하다보면 로빈후드앱에서 권하는 메세지가 뜹니다.

 

옵션(Option) 주식을 어떤 가격으로 (i)수 있는 권리 또는 (ii)살 수 있는 권리를 주고받는 계약(Contract) 말합니다.

(i) 팔 권리를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합니다.

(ii) 살 권리를 콜옵션(Call option)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식을 할 때, 주가상승을 통해서 매매 후 수익을 냅니다. 하지만 옵션트레이딩을 통해서는 주가하락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옵션의 특이점입니다. 보통 옵션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 위험도가 높아 옵션트레이딩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트레이더는 옵션을 통해 주식의 특정 가격(Specific price)를 정합니다. 만기일(Expiration date) 전에 그 주식을 사는 가격 또는 파는 가격을 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바이어가 만기일 전에 권리(Right)을 행사한다면, 셀러는 법적으로 팔아야만 합니다. 옵션이 만기일이 지나버렸고, 권리가 행사되지 않았다면, 그 권리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콜 매수(Buying Calls)

트레이더가 주식 가격이 오를것으로 예상할 경우, 콜을 구매하려 할 것입니다. 트레이더는 현재로부터 만기일 사이에 권리행사가격(Strike price) 100주를 사는 옵션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풋 매수(Buying Puts)

트레이더가 주식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할 경우, 풋을 팔려고 할 것입니다.

트레이더는 현재로부터 만기일 사이에 권리행사가격(Strike price) 100주를 파는 옵션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콜 매도(Selling Calls)

트레이더가 주식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할 경우, 콜을 팔려고 할 것입니다. 바이어가 현재로부터 만기일 사이에 100주를 팔길 원할 경우, 트레이더는 권리행사가격에 그 주식을 팔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커버드콜(Covered Call)이라고도 부릅니다.

 

풋 매도(Selling Puts)

 

트레이더가 주식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할 경우, 풋을 팔려고 할 것입니다.  바이어가 현재로부터 만기일 사이에 100주를 팔기를 원할 경우, 트레이더는 권리행사가격에 그 주식을 살 의무가 있습니다.

 

참고용 예:

I. 콜옵션

콜옵션은 옵션 만기일에 특정 주식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II. 콜옵션 예

예를 들어 애플주식의 현재가격이 1주당 15만원이라고 가정해보자. 나는 애플주식을 1달뒤에 1주당 15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콜을 개설했다. X는 내가 발행한 콜을 받기로 했다. 이 권리를 사기위해 X는 나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1달 뒤 만기가 도래시, 애플 주식가격은 16만원으로 상승하였다. 15만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소유한 X는 콜을 행사하는 것이 이득이므로 나에게 콜을 행사한다.

 

이때 나는 약속대로 1주당 15만원에 판매하는 콜을 받아들여야 한다. 프리미엄을 받은만큼 나에게는 거부권이 없다. 하지만 예상외로 애플주식 가격이 하락하여 14만원이 되었다면, X는 콜을 행사하면 주당 1만원씩 손해를 본다. X는 콜을 행사하면 손해를 보기 때문에 콜 행사를 포기한다. X는 프리미엄을 지불했기 때문에 거부권이 있다. 결국 콜은 휴지조각이 된다. X는 나에게 지불한 프리미엄으로 인해 손실이 있다.

 

I. 풋옵션 

풋옵션은 옵션 만기일에 특정 주식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II. 풋옵션 예

예를 들어 애플 주식의 현재가격이 1주당 15만원이라고 가정 해보자. 나는 애플 주식을 한달뒤에 1주당 15만원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풋을 개설했다. X는 풋을 받기로 결정했다. 이 권리를 사기위해 X는 나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한 달 뒤 만기가 도래시, 애플  주식가격은 16만원으로 상승하였다. 15만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소유한 X는 풋을 행사하는 것이 손해이므로 풋 행사를 포기한다. X는 프리미엄을 지불했기 때문에 거부권이 있다. 결국 풋은 휴지조각이 된다. X는 나에게 지불한 프리미엄으로 인해 손실을 본다.

 

 

하지만 애플 주식 가격이 하락하여 14만원이 되었다면, 15만원에 판매할 권리를 가진 X는 풋을 행사하면 주당 1만원씩 이득을 본다. 당연히 X는 풋을 행사한다. 나는 약속대로 1주당 15만원에 사야하며, 프리미엄을 받은만큼 나에게는 거부권이 없다.


"아직 가입 전인가요? 로빈후드 주식 한주 공짜로 받으세요! 애플? 구글? 클릭해서 1주 받고, 저도 1주 받아요. :)"


Law Office of Sun Ah Lee

Call/Text: (949) 344-0222

https://www.lawofficeofsunahlee.com/

 

Immigration Attorney | Law Office Of Sun Ah Lee

Law Office of Sun Ah Lee focuses on practicing only immigration laws in Orange County, California. Please send a question now for a free consultation. 9493440222

www.lawofficeofsunahlee.com